[조선pub]늘어나는 통풍과 요로 결석,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은?

달리기, 줄넘기, 계단 오르내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도 예방에 도움

야구장을 찾거나 달리는 즐거움 중 하나가 바로 '치맥'을 먹기 위해서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즐거운 분위기에 취하면 많은 양의 술을 마시게 되고, 개방된 공간에서 술을 마시면 자신의 주량 이상으로 마시는 상황이 발생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통풍 환자의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통풍환자는 37만2000여 명으로 2012년(26만5000여 명)에 비해 약 12만 명이 증가했다. 이렇게 통풍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서구화된 식습관 때문이다. 40~50대 중년 남성들이 많은 이유도 흡연과 음주, 고단백 음식 섭취의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통풍은 관절염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요산이 증가해 관절에 침착되고 염증반응을 일으키며 나타나는 질환이다. 통풍은 주로 엄지발가락의 뼈 관절에 발생하는데, 고기나 술 등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이 요산을 합성한다.

요산은 우리가 먹는 여러 음식 중 단백질이 대사 된 후 나오는 물질로 보통 혈액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요산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면, 혈액 내 요산 수치가 지나치게 많아지면서 결정체로 변하고 관절의 연골이나 주위 조직에 들러붙어 관절염을 유발하게 된다.

요산이 많아진다 하더라도 그만큼 배출이 잘 되면 된다. 이 균형이 깨지면 통풍이 생기는 것이다. 통풍이 여름철에 주로 생기는 질환으로 꼽히는 것은 땀을 통한 수분배출이 많고 갈증해소를 위해 맥주나 탄산음료 등을 자주 찾기 때문이다. 특히 과음은 소변으로 요산이 배출되는 것을 억제해 요산을 결정화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 요산 결정체가 관절에 모여 염증을 유발하는 통풍 관절염이나 콩팥에 돌이 생기는 요로 결석은 엄청나게 아프다. 고요산혈증이 심할수록, 기간이 오래될수록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통풍이나 요로 결석 환자는 대부분 남자이고, 대개 40~50대에 첫 발작적 통풍 관절염을, 30~40대에 요로 결석을 경험한다.

한때 통풍은 좋은 음식을 먹고 술을 많이 마시는 부유층 병으로 간주됐으나 요즘은 식생활이 윤택해져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발병한다. 최근에는 20대에서도 늘어나는 추세다. 선진국은 전체 인구의 12%, 한국은 10% 정도가 일생동안 한번은 이 질환에 걸린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겨울의 2~3배가량 늘어나는데, 더운 날씨로 인해 몸에 있던 수분이 땀으로 많이 빠져나가 소변량이 줄어든 상태에서 피부가 강한 햇빛을 받아 비타민 D가 활성화하면, 결석의 주요 성분인 칼슘의 배출량이 늘어나 결석이 생길 확률이 확 높아지게 된다.

요산의 결정화를 예방하려면 우선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식탐과 과음,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배변을 통해 체중을 적절히 유지해야 한다. 소변 양이 하루 2ℓ 정도 유지되도록 물을 많이 마시고, 짠음식은 피하고 육류는 적당량만 섭취하는 등 식이요법도 중요하다.

또, 칼슘, 인산, 수산, 요산이 다량 함유된 식품은 피하면서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하지만 여자들은 칼슘이 결핍되면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콩, 땅콩, 호두 등의 견과류와 시금치, 케일, 코코아, 초콜릿 등의 음식은 특히 적게 섭취하고, 우유와 커피, 홍차도 하루 3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잠을 잘 때나 식사 2~3시간 후,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거나 과음으로 탈수가 심해질 때 결정화가 잘 생기기 때문에 물이나 음료는 식사 후 3시간 이내, 잠자기 전과 잠자는 도중 1회, 과도한 운동을 할 때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달리기, 줄넘기, 계단 오르내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도 결석이나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된다.

<본 칼럼은 칼럼니스트 개인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이동윤, 2017-09-19 오전 11:0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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